+ 이것만은 꼭 챙기자!
+ 물가와 생활비
+ 친구만들기
+ 어디서 살까?
+ 뭘 먹을까?
+ 어떤 걸 탈까?
+ 일상 생활에서...
 
* 소비세
* 쓰레기
* 목욕
* 생활습관
* 병원가기
* 쇼핑노하우
* 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건강보험
* 통장개설
* 핸드폰 구매
+ 비지니스 유학 노하우
+ 지진이 일어나면...

> 유학생활 어드바이스 > 일상생활에서..
   
 
 
 
일본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체류자격에 관계없이 입국한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각 행정 사무소에 외국인 등록을 해야 한다.
거주지가 정해지면 공공시설 사용 등 각종 행정 서비스를 받는 경우나 금융기관에 구좌를 개설할 때, 하다못해 핸드폰을 처음 구입할 때에도 필요하므로 외국인 등록은 꼭 필요한 필수 사항이다. 수속은 거주지 관할 행정사무소(區役所-구청, 또는 市役所-시청) 창구에서 한다. 입국 후 90일 이내에 여권, 사진 2장을 가지고 가면 된다.
보통 일본어 학교에 입학하는 경우는 학교에 따라서 다르지만 한꺼번에 수속을 대행하여 일괄 처리하기도 한다. 이 경우 수수료가 드는 경우도 있으니 학교에 미리 물어봐서 수수료가 들어갈 경우, 또 핸드폰이나 구좌를 급히 개설해야 할 경우는 혼자 수속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이때, 혼자서 일본 행정관청에 가기가 좀 그렇거나, 일본어에 자신이 없을 경우 가기를 주저하는 학생들이 있는 것 같은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해당 관청에서는 한국어를 아는 사람들을 배치해 놓은 경우도 있는데다, 외국인 등록을 할 때에는 별로 일본어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각 해당 관청에 가면 커다란 판넬에 外國人 登錄?이라고 한자로 코너를 만들어 놨기 때문에 한 눈에 알수 있으며, 그 코너에 가서 여권과 사진만 내면 다 알아서 해준다. 또한 어짜피 일본에 유학 온 이상 아무리 일본어를 하나도 모르더라도 직접 부딪혀 보는 용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안되면 손짓 발짓이라도 해보고 하다보면 모르는 일본어를 하나라도 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게 외국인 등록증을 신청하면 3주정도 후에 찾으러 가야 한다. 신청했다고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빨리 신청할수록 좋으며, 등록증이 나오기 전에 핸드폰이나 다른 것들을 구매하거나 개설해야 한다면 외국인 등록증 증명서를 떼서 처리할 수 있다. 이렇게 외국인 등록증이 교부되면 분실이나 도난을 당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등록번호를 수첩에 적어둔다.
외국인 등록증이 교부되기 전까지는 여권을 항상 휴대해야 한다. 또한 주소, 체류자격, 체류기간에 변경사항이 생기면 변경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변경등록을 해야 한다.
영구귀국 및 제 3국에 유학할 경우는 외국인 등록증은 반드시 반납해야 한다. 반납은 출국할 공항이나 항만의 출입국 관리관에게 제출하면 된다.
 
 
22년 입학설명회 .. 
한국입시 마지막 특.. 
코로나바이러스방지조.. 
마츠모토치대 입학설.. 
아르바이트비 비교-일..
알바 앙케이트 조사 ..
알바 앙케이트 조사
일본알바 종류별시급
<일본비즈니스>붙이.. 
<일본비즈니스> 자.. 
<일본비즈니스> 일.. 
<일본의료> 일본의.. 
일본에서 재밌는 치아..
<일본히트>일본초콜릿..
일본명품, 이젠 싸게..
일본의 별난물건 쇼핑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