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만은 꼭 챙기자!
+ 물가와 생활비
+ 친구만들기
+ 어디서 살까?
+ 뭘 먹을까?
+ 어떤 걸 탈까?
+ 일상 생활에서...
 
* 소비세
* 쓰레기
* 목욕
* 생활습관
* 병원가기
* 쇼핑노하우
* 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건강보험
* 통장개설
* 핸드폰 구매
+ 비지니스 유학 노하우
+ 지진이 일어나면...

> 유학생활 어드바이스 > 일상생활에서..
   
 
 
 
우리나라 국민의료보험과 비슷한 제도로서, 가입자가 보험료를 매달 납입하여 그 적립금으로 갑작스런 부상이나 사고에 대한 치료비를 충당하는 제도이다. 1년 이상 일본에 체재하는 사람은 무조건 가입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하면 치료비의 30%만 부담하면 된다.
그러나 전액을 본인 부담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1인용 병실에 입원할 경우의 「병실요금차액」, 특수한 약을 사용할 경우의 약값, 치아의 특수치료, 출산, 미용, 정형등이다. 보험료는 소득이 없을 경우 연간 ¥15,900(분납가능)이다. 보통 일본어 학교 또는 전문학교 학생의 경우 매달 약 1300~1400엔 정도 납부하게 된다.
가입방법은 외국인 등록증을 가지고 거주지 구약소(구청)의 국민건강보험과에 신청한다. 외국인 등록시 당일 같이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외국인등록을 마치고 「외국인등록필증」을 교부받은 뒤 신청한다. 그밖에 전문학교, 대학교는 유학생 의료보조비 제도가 있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혼자는 국민건강보험의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자녀가 출생하면 양육보조비 이외에도 구·시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출생하여 2년간은 무료보험증을 주기도 하며, 매달 우유값으로 ¥10,000 정도의 보조를 받을 수도 있다.
간혹 학생들 중에서 들어가는 비용이 아깝다고 하여 1년이 넘도록 보험료를 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나중에 전문학교나 대학교로 진학할 경우, 출국할 경우, 그 비용을 한꺼번에 지불하여야 하므로 큰 부담이 되며, 더 큰 문제는 갑자기 몸이 안 좋거나 사고를 당했는데도 보험을 들지 않아 그 치료비를 전부 본인이 부담 하게 되는 큰 치명타가 되므로 건강 보험만은 꼭 미리 들어놓고, 제때에 보험비는 납부하도록 하자.
사실, 필자도 유학할 때에, 보험비가 아까워 1년 이상을 끌어오다가, 진학 한 후 2만엔이라는 거액을 한꺼번에 내게 되어 가계에 큰 치명타(?)를 입었던 적이 있다. 한달 1300엔이면 작은 금액이지만, 그것이 전부 모이면 어려운 유학생활에 큰 타격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22년 입학설명회 .. 
한국입시 마지막 특.. 
코로나바이러스방지조.. 
마츠모토치대 입학설.. 
아르바이트비 비교-일..
알바 앙케이트 조사 ..
알바 앙케이트 조사
일본알바 종류별시급
<일본비즈니스>붙이.. 
<일본비즈니스> 자.. 
<일본비즈니스> 일.. 
<일본의료> 일본의.. 
일본에서 재밌는 치아..
<일본히트>일본초콜릿..
일본명품, 이젠 싸게..
일본의 별난물건 쇼핑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