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만은 꼭 챙기자!
+ 물가와 생활비
+ 친구만들기
+ 어디서 살까?
+ 뭘 먹을까?
+ 어떤 걸 탈까?
+ 일상 생활에서...
 
* 소비세
* 쓰레기
* 목욕
* 생활습관
* 병원가기
* 쇼핑노하우
* 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건강보험
* 통장개설
* 핸드폰 구매
+ 비지니스 유학 노하우
+ 지진이 일어나면...

> 유학생활 어드바이스 > 어떤 걸 탈까?
   
 
  일본의 차량 흐름은 좌측통행이며, 운전자 측 또한 우측으로 우리나라와 정반대이다.
그러므로 일본유학간지 얼마 안 된 학생들이 착각을 많이 해 교통사고도 곧잘 나곤 한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도, 자전거를 타고 우회전, 좌회전 할 경우에도 유념하여, 항상 차오는 방향을 보고 건너야 하겠다. 또한 신호등의 경우 늦은 저녁이 되면 버튼 식으로 바뀌는 것이 많다.
아무리 기다려도 파란 불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늦은 저녁 밤늦게 길을 건널 때에는 신호등 밑에 버튼이 있나 먼저 살펴보고 건너자. 버튼을 누른 후 잠시만 기다리면 바로 파란 신호로 바뀐다.
또한 우리나라에서처럼 파란 불이 빨리 꺼지지 않으므로 느긋하게 건널목을 건널 수 있다.
 
   
 
 
일본의 전철은 정부가 운영하는 JR과 시테츠(사철)로 나눠지며, 굉장히 잘 발달되어 있어 동경에 처음 가는 사람들은 우리나라 서울보다도 더 복잡한 전철 노선도에 눈이 동그래진다. 우리나라 전철과 달리 빠른 특급열차도 있으며 준 특급, 보통, 각역정차 열차 등 그 종류가 많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지하철이나 전철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일본에서는 전철과 지하철의 구분이 확실하며, 그 노선 또한 여러 가지로 헷갈리기 쉽다.
일본의 전철은 우리나라와 달리 여러 회사가 각 라인을 설치해 그 금액도 각기 다르다. 그러므로 각 회사별로 갈아 탈 경우 추가요금이 붙기 때문에 같은 구간을 가더라도 가능한 한 같은 라인으로, 부득이한 경우 같은 회사라인으로 갈아타는 것이 요금을 절약하는 요령이다.
대부분의 학생이 정기권을 이용하는데, 전철의 정기권은 1개월∼1년까지도 발권하며, 기간이 길어질수록 할인혜택도 많다.
요금제
무조건 거리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진다.
JR센 : 130엔, 세정거장이 기본이며 그 이후로는 계속 올라간다.
지하철&전철 : 170엔, 세정거장이 기본.
주의점
보통 30분 이상 타게 되면 500엔이 훌쩍 넘어버리는 곳도 있으므로 주의하여 기숙사나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기숙사, 아르바이트처가 멀어 전철 통학을 하게 되면 버는 족족 교통비로 다 써버리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자전거로 통학할 수 있는 거리 또는 4-5정거장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기숙사나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는 게 중요하다 하겠다.
 
   
 
 
  일본의 버스는 회사에 따라 요금을 내는 방법이 틀리는데, 우선 도쿄도에서 운영하는 도에이 버스의 경우 요금은 승차할 때 운전수 옆에 있는 요금통에 넣는다.
잔돈은 바로 거슬러주며, 지폐의 경우는 요금통 옆에 있는 잔돈 변환기에 돈을 넣은 후 100엔짜리 동전으로 바꾼 후 요금을 넣는다. 그다음 민간 회사 버스가 특이한데, 민간 회사의 버스는 우선 뒷문으로 탄다. 뒷문으로 타면 바로 정기권을 뽑는 곳이 오른쪽에 있는데 그것을 뽑고 앞문으로 내릴 때에 그 정리권과 요금을 버스기사 옆에 있는 요금통에 넣는 것이다. 요금은 정리권에 쓰여 있는 번호가 앞문 위에 붙어있는 요금표에 쓰여 있으므로 그 번호에 해당되는 금액을 내면 된다.
버스도 보통 200엔 정도로 거리마다 요금이 올라간다.
 
   
 
  택시를 이용할 경우 주의할 것은 문의 개폐를 택시 운전수가 하기 때문에 문을 열고 닫을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또한 많은 유학생들이 처음 일본에 갔을때 여러 사고가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은 지리를 몰라 두리번거리다 지나가는 행인이나 자전거에 부딪히는 경우와, 본인이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택시의 문에 부딪히는 경우, 또한 자전거와 차와의 교통사고이므로 항상 조심해야 겠다.
택시의 기본 요금은 710엔으로 조금만 타도 1000엔이 훌쩍 넘어 버리므로
주의해야한다. 우리나라에 비해 굉장히 친절한 편이다.
손님이 짐이 있는 경우 무조건 내려서 짐을 올려주거나 내려주
므로 손님의 입장에서는 차에 타기만 하면 된다.
또한, 항상 안전운행을 하므로 우리나라와 같이 총알택시
개념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POINT!
일본의 교통비는 굉장히 비싸므로 가능하면 지하철로 6정거장을 넘지 않도록 하거나, 자전거, 도보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곳을 알아보는 게 좋다. 즉, 자신의 활동 동선, 집, 학교, 아르바이트처, 이 세 군데를 가깝게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하겠다.
좌측통행, 운전석이 우측이므로 항상 염두에 두어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자.
 
 
입학설명회-마츠모토.. 
의치대입시간담회안내 
케이블TV 방송출연.. 
마츠모토치대설명회-.. 
아르바이트비 비교-일..
알바 앙케이트 조사 ..
알바 앙케이트 조사
일본알바 종류별시급
<일본비즈니스>붙이.. 
<일본비즈니스> 자.. 
<일본비즈니스> 일.. 
<일본의료> 일본의.. 
일본에서 재밌는 치아..
<일본히트>일본초콜릿..
일본명품, 이젠 싸게..
일본의 별난물건 쇼핑

E-mail